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의장, '일왕 사죄' 발언 사과…"마음 상한 분들에게 미안하다"

문 의장, '일왕 사죄' 발언 사과…"마음 상한 분들에게 미안하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일본의 반발을 샀던 '일왕 사죄' 발언과 관련해 일본인들에게 사과했습니다.

문 의장은 오늘(13일)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를 만나 "당시 발언으로 마음을 상한 분들에게 미안함을 전한다"고 말했습니다.

하토야마 전 총리는 "한국인 입장에서는 납득할 수 있지만, 일본인들은 천황까지 거론한 건 실례라고 생각할 수 있는 문제"라고 지적했고, 문 의장은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사과의 뜻을 전했습니다.

앞서 문 의장은 지난 2월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위안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일본을 대표하는 총리나 일왕의 진정 어린 사과가 필요하다'라고 말해 일본으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았습니다.

문 의장이 이후 이 발언에 대해 사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문 의장 측은 이번 사과에 대해 "문 의장이 한국은 한국의 입장이 있고 일본은 일본의 입장이 있다는 데 공감하고, 마음이 상했다면 미안하다는 취지"였다고 설명했습니다.

문 의장은 또, 하토야마 전 총리가 어제 강연회에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중 불가역적이라는 표현을 들어 일본 정부가 다시 위안부 문제를 꺼내지 말라고 하는 것, 일제강점기 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에 대해 한국 대법원 판결을 부정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말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한반도 비핵화 노력과 관련해 하토야마 전 총리가 '정상회담 몇 번으로 결론을 낼 수 있는 문제가 아니며 회담을 계속해나가려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말한 데에도 공감했습니다.

오늘 오찬에는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 이종걸 의원, 노재헌 한중문화센터 원장, 최재천 일대일로연구원 명예이사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