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가짜 수강신청 판치는 대학가…'클릭 전쟁' 뒤 매매 성행

<앵커>

대학교 수강신청은 전용 사이트를 통해 선착순으로 진행됩니다. 신청기간이 되면 혹시라도 마감될까 학생들 간의 클릭 전쟁이 벌어지는데, 일부 학생들이 주요 과목을 선점한 뒤 미처 신청하지 못한 다른 학생들에게 돈을 받고 되파는 일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보도에 정다은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4학년인 A 씨는 지난주 졸업 필수 교양과목 중 하나를 수강 신청하려 했지만 실패했습니다.

다급한 마음에 대학별 커뮤니티 어플에 글을 올렸지만 10만 원을 낸 뒤에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A 씨/국민대 재학생 : 그래도 10만 원은 받고 싶다는 학생들이 굉장히 많았고, 제일 듣고 싶었던 강의가 있는데 40만 원에 바로 거래를 하자고….]

대학교 수강신청은 선착순으로 이뤄지는데, 일부 학생들이 인기 강의나 필수 강의를 선점하고 필요한 사람에게 되파는 겁니다.

거래가 성사되면 판매자와 구매자가 시간을 정한 뒤, 판매자가 수강을 취소하면 대기하던 구매자가 강의를 신청하는 방식입니다.

암표 장사처럼 돈을 노린 가짜 수강신청이 늘면서 신청 때는 만석이었던 강의가 정작 개강 때는 정원을 못 채우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한 학교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B 씨/중앙대 재학생 : 용돈 벌이 수단으로 하는 것 같아요. 수강 신청 기간만 되면 그런 글이 엄청 많이 올라와서.]

[C 씨/고려대 재학생 : (본인은 안 듣는데?) 네 그렇죠, 판매의 목적으로. 요즘은 한 문화로 자리 잡은 것 같이 대놓고 거래들이 오고 가고.]

학교 측이 수강 신청과 취소 기록을 추적해 관련 학생 징계에 나서지 않는 한 피해는 반복될 수밖에 없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