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두환 재판 증인 "병원 헌혈 줄 선 시민에게도 헬기 사격"

전두환 재판 증인 "병원 헌혈 줄 선 시민에게도 헬기 사격"
▲ 형사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하는 정수만 전 5·18 유족회장이 재판부에 증거물로 제출할 군 기록을 언론에 공개하고 있다.

"광주 기독병원 밖에 헌혈하려는 사람들이 줄을 서 있는데 '다다다다다' 소리가 나며 헬기에서 총을 쐈어요."

전두환(88) 전 대통령의 사자 명예훼손 사건 3차 공판기일이 10일 광주지법 201호 형사대법정에서 열렸습니다.

이날 재판에서는 지난달 13일에 이어 5·18 민주화운동 당시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고 진술한 시민 6명에 대한 증인신문이 이뤄졌습니다.

증인석에 오른 최윤춘(56)씨는 1980년 5월 광주간호원보조양성소에 다니며 광주기독병원으로 실습을 나갔다고 회고했습니다.

응급실에서 실습하던 최씨는 정확한 날짜는 기억하지 못하지만, 헌혈하려고 병원 정문에서 응급실 쪽으로 줄 선 시민들을 향해 헬기 한 대가 총을 쏘는 모습을 목격했다고 진술했습니다.
헬기 사격 입증 5·18 군 기록 (사진=연합뉴스)
헬기 사격 입증 5·18 군 기록 (사진=연합뉴스)
최씨는 "헬기가 낮게 날더니 '다다다다다' 총소리가 났다. 맑은 날이었는데 마른 땅에 빗방울이 튀듯 바닥에 총알이 떨어지는 것을 봤다"며 헬기 사격을 명확하게 목격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의사 가운을 입고 긴급 환자를 이송하는 차에도 총을 쏘던 시절이었다. 헌혈하는 사람에게 헬기에서 총을 쏜 것이 이상할 것이 없을 정도로 총소리가 빈번했고 총상 환자가 넘쳐났다"며 강조했습니다.

정수만(73) 전 5·18 유족회장도 옛 전남도청 앞 집단 발포가 있었던 1980년 5월 21일 오후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고 증언했습니다.

정 전 회장은 "옛 전남매일신문사 앞쪽에 있다가 소강상태가 지속하자 동명동 집에 가려고 남동과 서석초등학교 방면으로 갔다"며 "광천주조장 앞에서 사람이 한 명 죽어 있는 것을 봤다"고 밝혔습니다.
헬기 사격 입증 5·18 군 기록 (사진=연합뉴스)
정 전 회장은 "군인들이 전혀 없는 곳이었다. 주변 목격자들에게 물어보니 차에 타고 있었는데 총을 맞고 뚝 떨어졌다더라"며 헬기 사격 피해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그는 "다시 서석초등학교 쪽으로 갔는데 공중에서 총소리가 났다. '땅땅땅, 땅땅땅' 연발이 아니라 단발 소리였다"며 "머리 위로 헬기가 빙빙 도는 것을 보고 뛰어서 나무 밑으로 들어갔다"고 설명했습니다.

정 전 회장은 이날 육군 항공대 상황일지, 전투병과 교육사령부(전교사) 보급지원현황 자료, 계엄군의 진술 기록 등을 제시했습니다.

육군 항공대가 전교사로부터 실탄을 재차 받아간 기록, 1980년 5월 21일 오후 5시께 폭도 2명을 사살했다는 기록 등을 제출하겠다고 밝혔으며 항공기 총 31대의 운항기록이 10장밖에 되지 않는다며 군 차원의 은폐 가능성도 주장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