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화장품 단돈 500원!…반품 · 전시상품에 지갑 '활짝'

이 기사 어때요?
품질에는 문제가 없지만, 매장에 전시됐었거나 작은 흠이 있는 상품, 리퍼브 상품이 요즘 인기입니다. 정상품보다 훨씬 싸게 팔기 때문인데요, 취급하는 분야도 가구와 가전에서 요즘은 식품, 화장품까지 다양해졌습니다.

안서현 기자입니다.

<기사 내용>

인기 있는 무선 청소기가 45%나 할인된 가격에 나왔습니다.

고가의 UHD TV도 반값 넘게 할인 중입니다.

평창 동계올림픽 선수촌에 일주일간 설치됐던 에어컨도 반값에 판매됩니다.

제품에 이상은 없지만, 구매 고객의 변심으로 반품됐거나 매장에 전시됐던 상품, 외관상 작은 흠이 있는 상품을 저렴하게 재판매하는 매장입니다.

이 매장의 한 달 방문객은 8만 명이 넘습니다.

[안용화/경기도 고양시 : 전혀 문제없더라고요. 보이는 것, (흠이) 살짝 보이는 건데 그게 뭐 기능이 나쁘거나 이런 건 아니잖아요.]

'새로 꾸민다'는 뜻의 리퍼브 상품이라고 불리는데, 시장 규모가 해마다 크게 늘면서 이제는 10조 원 정도로 추산됩니다.

불황 속에 더 뚜렷해지는 이른바 '가성비' 소비 트렌드 때문입니다.

최근의 리퍼브 시장은 식품과 화장품으로도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유통기한이 임박해 할인율이 최대 95% 이상인 식품과 화장품을 판매하는 한 온라인몰은 회원 수가 35만 명에 달합니다.

비비크림이 단돈 5백50원에 팔리기도 합니다.

[신상돈 대표/'떠리몰' (온라인 리퍼브 업체) 운영 : 소비자분들은 저렴하게 살 수 있다는 데 만족을 하시고, (업체들은) 합리적인 금액을 회수할 수 있는 채널이 됐다는 데 도움을 많이 느끼시는 것 같고요.]

대형 온라인 쇼핑업체들도 이런 추세를 따라 잇따라 리퍼브 상품 기획전을 열고 있습니다.

경기 부진에 위축된 소비심리가 역설적으로 리퍼브 시장의 호황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황지영, VJ : 정민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