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멕시코와 이민 근절조치 협상 타결…관세부과 연기"

트럼프 "멕시코와 이민 근절조치 협상 타결…관세부과 연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멕시코와의 불법 이민 관련 협상을 타결했다며 오는 10일로 예정됐던 대(對) 멕시코 관세부과를 무기한 연기한다고 7일(현지시간)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미국이 멕시코와 합의안에 서명했다는 것을 알리게 돼 기쁘다"며 "이에 따라 월요일(10일) 부과할 예정이었던 멕시코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는 무기한 연기한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대신 멕시코는 멕시코를 통해 우리 남쪽 국경으로 들어오는 이민자 행렬을 막기 위해 강력한 조치를 취하기로 합의했다"며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들어오는 불법 이민을 크게 줄이거나 근절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구체적인 합의 내용을 곧 국무부가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가 불법 이민을 막지 않으면 10일부터 멕시코산 수입품 전체에 대해 5%의 관세를 부과하고 오는 10월 25%까지 세율을 단계적으로 인상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부과 위협 이후 미국과 멕시코는 지난 사흘간 협상을 벌여왔고 관세부과 조치의 발효 직전 합의를 이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 관세 부과의 근거로 '국제긴급경제권한법(International Emergency Economic Powers Act)'의 대통령 관세 부과 권한을 들며 국가비상사태 선포까지 거론한 바 있습니다.

전날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는 멕시코 관세부과 방침과 관련해 "관세는 아름다운 것이고 제대로 쓰는 방법을 안다면 아름다운 말"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