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공무원과 차별대우 말라" vs "시험 보고 들어와라"

<앵커>

다음은 서울시 직원들이 집회를 연 이유를 들어보겠습니다. 최근 서울시가 비정규직 노동자 1천8백여 명을 무기계약직으로 바꿨는데 업무 환경이나 처우가 여전히 열악하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좀 개선하는 쪽으로 바꾸려고 했는데, 여기에 대해서 시험 보고 들어온 공무원들이 역차별이라고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이 내용은 백운 기자입니다.

<기자>

곡괭이 같은 자재가 어지럽게 쌓여 있는 선반들을 지나자 성별 구분도 없는 자그마한 샤워실이 나옵니다.

[서울시 공무직 노동자 : 우리가 하고 남자분들도 샤워해야 하잖아요. 그러니까 시간이 촉박하고, 샤워도 못 하고 대충 씻고 나가요.]

이런 열악한 공무직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내용의 조례안이 지난달 31일 서울시의회에 제출됐습니다.

20년 이상 근속 공무직에게 명예퇴직 수당을 지급하고 같은 업무를 하는 경우 공무원과 차별을 두지 않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그러자 이번에는 시험 보고 들어온 공무원들의 성토가 이어졌습니다.

서울시 공무원 내부게시판에는 "당당히 시험 보고 들어와 큰소리 내라", "국무총리 월급이 대통령보다 높으면 제대로 된 봉급체계냐"는 원색적인 글이 다수 올라왔습니다.

서울시 공무원노조는 지난 4일, 시의회가 제출한 조례안에 대해 반대 논평을 발표했습니다.

공무직과 공무원 사이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서울시의회는 우선 대화로 의견차를 좁힌 뒤 이르면 8월쯤 조례안을 상정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주 범, 영상편집 : 김준희, VJ : 김형진)

▶ 국공립유치원 예비교사 1천여 명, 빗속 대규모 시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