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신질환자 약 끊으면 위험…극단적 행동 전 '위험 신호'

<앵커>

영문도 모른 채 아빠를 따라나섰던 3살 아이와 또 예비 신부가 목숨을 잃은 이번 사고뿐 아니라, 지난 4월 경남 진주에서 5명을 숨지게 한 안인득 역시 정신장애를 앓고 있었습니다. 이웃 주민이 휘두른 흉기에 당시 12살 초등학생과 꿈많던 여고생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런 일이 계속 있다고 해서 모든 정신장애 환자를 잠재적인 범죄자로 몰아가서는 물론 안 됩니다. 하지만 그 책임을 환자 개인과 그 가족에게만 묻는 지금의 방식은 한계에 다다른 만큼, 이제는 국가적 차원의 대책이 시급한 시점입니다.

그 대책을 조동찬 의학전문기자가 살펴봤습니다.

<기자>

중증 정신장애 환자들의 극단적 행동 전에는 위험 신호가 감지됩니다.

진주 안인득도 주변 이웃에 대한 위협과 폭력, 가족에 대한 행패 등 전조 증상이 있었습니다.

역주행 사고를 낸 40대 남성도 마찬가지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권준수/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 분명히 무슨 증상이 있었던 거죠. 아내분이 차 몰고 갔다고 해서 갑자기 '조현병인데 약을 안 먹고 큰일 났다, 빨리 좀 어떻게 찾아달라' 그렇게 이야기하기가 쉽지가 않기 때문에….]

3살 아이를 옆에 태우고 역주행하는 위험천만한 일은 자기방어 행동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 자신을 해하려 한다'는 피해망상과 환청에 시달리면 충동적으로 무모한 도피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중증 정신장애 환자라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약물과 심리 치료를 병행하면 관리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 5년 이상 치료를 받고 있는 정신장애인의 범죄율은 비 정신장애인보다 훨씬 낮습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 약을 끊으면 재발률은 50%가 넘습니다.

[장우석/23년 전 조현병·조울증 진단, 정상 생활 중 : 10년 전으로 이제 증상이 멈춰졌고. 관리를 잘하게 되면 여러 가지 증상의 부분들이 많이 없어지게 되고, 일반 생활을 할 수 있게끔 잡히거든요.]

우리나라는 조현병 발병 후 치료를 받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약 56주로, 세계보건기구가 추천하는 12주보다 5배가량 깁니다.

치료를 잘 안 받는다는 얘기입니다.

게다가 약 복용을 임의로 중단한 정신장애인에게 치료를 강제할 방법도 현재로서는 없습니다.

[권준수/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 현재 외래 치료 명령제가 지원제로 바뀌었는데, 그건 이제 외래에 오면 치료비를 대주는 것이죠. 근데 환자들이 자기가 치료를 안 받겠다고 외래를 안 오고 있는 상황에서 치료비를 대주는 게 아무 의미가 없는 거죠.]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인력과 시설 확충 외에 사법 입원처럼 국가의 책임에 무게를 둔 대책도 함께 논의돼야 합니다.

(영상취재 : 박대영, 영상편집 : 이소영)

▶ 면허적성검사 미루고 '역주행 참극'…사라진 신혼의 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