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인영 "6월 국회 단독소집은 최후의 카드…고민 깊어"

이인영 "6월 국회 단독소집은 최후의 카드…고민 깊어"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무례하고 독선적인 행위가 반복되는 한 여야 5당 대표와 대통령 회동을 쉽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오늘(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 등에서 청와대의 회동 제안에 반복해서 역제안하는 황 대표를 겨냥해 "대통령에 대한 무례함이고, 더 나아가 대통령을 선출한 국민에 대한 무례"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여야 협상이 진전되지 않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도 "일종의 '황교안 가이드라인'이 문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패스트트랙에 대해 100% 전적으로 사과하고 철회하라고 너무 경직되게 요구하고 있다"며 "민주당에 백기 투항하라는 요구여서 가능하지도 않고 진실하지도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동맥경화처럼 꽉 막힌 국회 모습을 의도한 것이 아니길 바란다"며 "민생과 경제를 볼모로 국회와 국민을 압박하는 정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아울러 추가경정예산 처리가 시급하다고 거듭 강조하며 "한국당의 결단이 우리 경제의 미래를 좌지우지하니, 더 늦기 전에 국회 정상화를 위해 통 큰 결단을 하라"고 말했습니다.

앞으로 협상 방향에 대해서는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민주당과 한국당의 절충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하루 이틀 더 기다려 보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6월 임시국회 단독소집 요구 가능성에 대해 "국민이 인내하는 시간에 한계가 있고, 언제까지 여당이 국회를 손 놓고 있을 것이냐는 지적이 있어서 고민이 깊은 것이 사실"이라며 "책임 있게 임해야 하는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고 생각되지만, 끝까지 노력해보겠다"며 여지를 남겼습니다.

그러면서 "단독소집은 최후의 카드이고, 최선의 카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선거법 개편안 패스트트랙 지정 이후 오늘 오후 처음 열리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위원회에 대해서는 "소위 개최에 일일이 간섭하는 걸 피하고 있다"며 "상임위가 자율적으로 하도록 보장하자는 주의"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특위뿐 아니라 모든 상임위가 쟁점을 걸려면 다 걸 수 있다"며 "그런 것 때문에 하나하나 막히기 시작하면 국회는 콘크리트처럼 화석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이해찬 대표의 국무위원 오찬이 '총선용'이라는 야권의 비판에 대해선 "언어도단"이라며 "이 대표가 정말 최소한 하는 것"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