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중천 유착' 검찰 간부 3명 더 있다"…"무리한 결론"

<앵커>

오늘(29일) 발표에서는 김학의 전 차관 말고도 건설업자 윤중천 씨와 유착관계가 의심되는 검찰의 전직 고위 간부 3명이 더 있다며 거기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내용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부분을 두고 무리하게 결론을 내린 거라는 반론이 조사단 안에서 공개적으로 나왔습니다.

이어서 장민성 기자입니다.

<기자>

과거사위원회는 건설업자 윤중천 씨와의 유착이 의심된다며 한 모, 윤 모, 박 모 씨 등 전직 검찰 고위 간부 3명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김용민/변호사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 : 윤중천과 교류한 검찰 관계자 중 윤중천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하거나 접대를 받고 부정 처사로 나아간 정황이 확인된 경우가 있었습니다.]

유착 의혹 근거로 한 씨에게 수천만 원의 금품을 건넸다는 윤중천 씨의 진술을 진상조사단이 확보했고, 윤 씨의 경우는 윤중천 씨와 골프를 치거나 원주 별장에 드나든 정황이 확인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 씨는 윤중천 관련 사건을 알지 못했다며 의혹을 부인했고 윤 씨는 윤중천을 전혀 모른다며 허위 사실을 유포한 진상조사단에 법적 책임을 물을 거라고 반박했습니다.

조사단 내부에서도 이견이 불거졌습니다.

지난 1월까지 김학의 전 차관 사건 조사팀 일원이었던 박준영 변호사는 SNS에 글을 올려 "정식으로 수사 의뢰를 하지 못한 것은 구체적인 혐의와 증거가 없거나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런데도 이 부분을 조사했던 단원의 의견이 무시된 채 최종 보고서가 작성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조사단 주변에서는 고위공직자 비리 수사처 도입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검찰의 제 식구 감싸기 의혹을 부각시킨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옵니다.

실제로 과거사위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공수처 입법 논의에 법무부와 검찰은 적극 참여하라"고 권고하기도 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태훈, 영상편집 : 박진훈)  

▶ "김학의 사건, 검·경 부실 수사…배후에 朴 청와대 의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