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中 최고지도부, 우군 확보 외교전 총출동…"자유무역 수호" 강조

미중 무역전쟁이 악화하는 가운데 중국 최고지도부들이 우군 확보를 위한 외교전에 총출동하고 있습니다.

오늘(25일) 중국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어제 중국을 방문 중인 아미우톤 모우랑 브라질 부통령을 만나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건설 협력을 재차 확인했습니다.

시 주석은 이 자리에서 "중국과 브라질은 지구 동반구와 서반구의 최대 개발도상국으로서 모두 중요한 신흥시장 대국"이라며 "양국은 공동발전의 희망과 발전 잠재력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양국은 상호 보완성이 크기 때문에 중국은 브라질의 일대일로 공동 건설 참여를 환영한다"며 "우리는 브라질과 함께 발전 계획을 공유하고, 공동발전을 실현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유럽을 순방 중인 리잔수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은 헝가리를 방문해 빅토르 오르반 총리 등과 만나 자유무역 수호와 양국 협력 강화 등을 촉구했습니다.

리 상무위원장은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을 수호하는 것은 세계 대다수 국가의 공동 인식"이라며 "중국은 무역흑자를 맹목적으로 추구하지 않고, 상호 존중과 평등의 기초 위에 대화와 협상을 통해 국가가 무역 문제를 해결하길 원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리 상무위원장은 이어 "중국 경제가 외부의 충격을 받기는 했지만, 여전히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중국과 헝가리의 협력은 각 영역에서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협력 영역을 더 확대하고, 협력 수준을 높이자"고 제안했습니다.

왕치산 국가부주석도 오는 26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독일과 네덜란드, 파키스탄 등을 방문해 세계 경제 무역 체제와 다자주의 수호를 위한 지지를 호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리 상무위원장과 왕 부주석 등 중국 지도부가 방문하는 국가에는 미국이 안보 이슈를 이유로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5G 장비 사용 자제를 요구했던 독일과 헝가리 등이 포함돼 미국을 견제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