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경화 "한미정상 통화 의도적 유출…엄중 문책할 것"

<앵커>

한미 두 정상의 통화 내용 유출과 관련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해당 외교관을 엄중 문책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민주당은 통화 내용을 공개한 한국당 강효상 의원을 고발했는데, 한국당은 애초 사실이 아니라고 하더니 이제 와서 기밀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김아영 기자입니다.

<기자>

OECD 각료회의 참석차 프랑스를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한미정상 통화 내용의 유출 사건에 대해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단호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강 강관은 상대국과의 민감한 일을 다루는 외교공무원이 의도적으로 기밀을 흘린 것으로 이번 사건을 규정했습니다.

엄중 문책 지침을 내린 사실도 공개했습니다.

[조세영/외교부 제1차관 (어제, 취임사) : 국가 기밀을 다루는 고위 공직자로서 있을 수 없는 기강 해이와 범법 행위가 적발되었습니다. 신속하고 엄중한 문책 조치와 재발 방지 노력을 통해…]

외교부는 주미 한국대사관을 상대로 한 감찰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감찰반은 통화내용을 유출한 것으로 조사된 공사 참사관 K 모 씨가 얼마나 오랫동안 한국당 강효상 의원에게 정보를 유출했는지, 다른 직원들이 연루됐는지 등을 집중 조사하고 있습니다.

감찰반은 이르면 이번 주말 중간 조사를 마무리하고 다음 주 초 소환 여부 등 내부 처리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강효상 의원을 외교상 기밀누설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청와대가 강 의원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면서 기밀 누설 주장은 자가당착이라고 반발하고 있는데, 청와대는 외교 관례에 어긋나는 무책임한 기밀 누설이 본질이란 입장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