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MB·김백준 법정대면 또 불발…재판부 다시 구인장 발부

MB·김백준 법정대면 또 불발…재판부 다시 구인장 발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린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자신의 재판에는 출석하고도 이 전 대통령의 재판에 또 불출석했습니다.

이에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재판부는 다시 한번 구인장을 발부해 김 전 기획관의 증인 소환을 시도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서울고법 형사1부(정준영 부장판사)는 오늘(24일) 오전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속행 공판을 열었으나 증인으로 소환된 김 전 기획관이 불출석했습니다.

김 전 기획관은 그간 6차례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에 증인으로 소환됐으나 번번이 불출석했습니다.

특히 6번째 소환이던 이달 8일에는 재판부가 구인장까지 발부했지만, 검찰이 이를 집행하지 못한 탓에 다시금 증인 신문이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당시 재판부는 소재가 묘연한 김 전 기획관의 소환이 사실상 어렵다고 보고 다음 기일을 잡지 않은 채 증거조사 절차를 마무리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김 전 기획관은 지난 21일 자신의 항소심 재판에 휠체어를 타고 등장했습니다.

이전까지 김 전 기획관은 자신의 항소심 재판에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에 재판부는 오늘 증인 신문 기일을 잡고 재차 소환을 시도했으나 김 전 기획관은 또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재판부는 "본인이 피고인인 형사재판은 출석하고, 반면 가장 중요한 증인으로 신청된 이 사건에는 정식으로 소환장을 전달받고도 출석의무를 회피하고 있다"며 "아무리 살펴봐도 정당한 사유가 전혀 없으므로 오늘 출석하지 않는다고 해서 바로 절차를 마무리할 수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재판부는 김 전 기획관에게 가장 높은 수준인 5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오는 29일 오전으로 다시 증인 신문 기일을 지정했습니다.

아울러 재판부는 오늘 신문기일에 김 전 기획관을 구인할 수 있도록 구인장을 즉각 발부했습니다.

재판부는 검찰에 "증인 소환을 피하면 그만이라거나, 구인장 집행이 무용지물이라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게 법 집행기관이자 공익의 대변자로서 엄정하게 집행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아울러 김 전 기획관에 대해서는 "형사소송법에 의해 정당한 사유 없이 다시 출석하지 않으면 7일 이내의 감치에 처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