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부겸 "새로운 정치 씨앗 뿌리려 한 '노무현 정신' 이어야"

김부겸 "새로운 정치 씨앗 뿌리려 한 '노무현 정신' 이어야"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0주기를 하루 앞둔 22일 새로운 정치를 구축하려고 한 '노무현 정신'을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초대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낸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노무현'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당대 정치의 무망함을 알고 새로운 정치의 씨앗을 뿌리려 했던 그 정신을 저는 이어가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김 의원은 "(노 전 대통령은) 정치의 허무함을 체득한 정치인"이라며 "권력을 다투는 현실정치의 한계에 지친 나머지 정치의 공급자가 아니라 수요자들로부터 새로운 희망을 찾으려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그래서 '깨어있는 시민'으로 귀결했고, 정책을 기반으로 한 새 정치를 구축하려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김 의원은 "그런데 (당시) 정권은 죽음으로 몰아갔다"며 "새로운 시대의 출현을 막으려 했던 것인데 나라의 장래를 위해, 해서는 안 될 짓을 저질렀다"고 말했습니다.

김 의원은 또 "그분은 가치 추구를 포기하지 않는 정치인이었다"며 "정치인 노무현은 본질적이고 핵심적인 가치를 놓고 건곤일척의 싸움을 벌였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 정치에서 가장 드문 게 가치의 추구"라며 "지금 허구한 날 제1야당이 벌이는 공세도 가치관의 차이 때문이 아니라 오히려 가치관이 빈약하기 때문이다. '무조건 반대'만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김 의원은 아울러 "싸움을 피하지 않았던 정치인"이라며 "정치인 노무현은 싸우지 않고는 공존으로 넘어가지 못한다는 사실을 정확히 꿰뚫어 보았고, 싸울 때도 항상 가치 실현을 위해 싸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