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OECD "미중 관세 전면전 때 글로벌 GDP에 타격"

OECD "미중 관세 전면전 때 글로벌 GDP에 타격"
미국과 중국이 고율의 관세 전면전에 들어가면 두 나라는 물론 글로벌 GDP에 주는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는 최근 발간한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미국과 중국이 각각 상대국의 전체 수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면 2021년까지 미국이 0.6%, 중국이 0.8%의 GDP 감소를 겪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 미국과 중국에서 수입물량이 2% 정도, 글로벌 무역이 1% 정도 감소하는 가운데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수치입니다.

OECD는 중국과 미국 시장에서 수요가 위축되면서 이들의 가까운 교역 상대국들이 악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한국의 경우 중국과 미국에 전체 무역의 40% 정도를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번 분석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글로벌 거시경제 모델을 적용해 해당 관세가 집행되지 않을 경우와 비교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는데, OECD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할 때 전 세계 기업들의 투자 리스크가 커지면서 글로벌 GDP가 2021년까지 0.7%, 글로벌 무역이 1.5% 감소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