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압류 화물선 돌려달라"…美 "제재 유지" 사실상 거절

北, UN서 이례적 기자회견…"모든 건 미국에 달렸다"

<앵커>

국제 재재 위반 혐의로 미국이 압류한 북한 화물선 '와이즈 어니스트호'에 대해서 북한이 이례적으로 유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환을 요구했습니다. 미국의 행위는 불법 행위이며 유엔 헌장 위반이라는 것인데, 하지만 미국은 제재 유지 원칙을 강조하며 북한의 요구를 일축했습니다.

이혜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김성 유엔 주재 북한 대사가 이례적으로 뉴욕 유엔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미국이 압류한 북한 화물선 와이즈 어니스트호를 반환하라고 요구하기 위해서입니다.

[김성/유엔 주재 북한 대사 : 미국은 불법적이고 터무니없는 행위를 저질렀습니다. 미국은 지체없이 우리 화물선을 돌려줘야 합니다.]

김 대사는 와이즈 어니스트호는 공화국의 자산이라면서 미국이 미국령 사모아로 북한 화물선을 견인해 간 행위는 유엔 헌장 위반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지난해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양측이 합의한 공동성명 위반이라며 화물선 반환을 촉구했고, 미국 반응을 주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성/유엔 주재 북한 대사 : 모든 건 미국에 달렸습니다. 우리는 미국의 반응을 날카롭게 지켜볼 것입니다.]

선박 압류 조치를 결정한 미 법무부가 무대응 입장을 밝힌 가운데, 미 국무부는 안보리 결정대로 대북 제재는 유지되며 모든 유엔 회원국들에 의해 이행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의 선박 반환 요구를 사실상 거절한 셈입니다.

미 국무부는 다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비핵화 약속을 실행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여 북한과 외교적 협상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