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경기도의원도 '비리유치원 감싸기'…외압 정황

<앵커>

비리를 저지른 사립유치원이 고발당하기 직전에 지역구 의원실에서 교육청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 어제(20일) 전해드렸습니다. 그런데 그 의원실뿐만 아니라 다른 도 의원도 비리 유치원을 감싸려 한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김관진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경기도의회 A 의원은 지난 3월 경기교육청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A 의원은 경기도 시흥의 한 대형 사립유치원의 감사 결과를 언급했습니다.

이 유치원은 교재와 교구를 산 것처럼 거짓 서류를 꾸며 교비 12억 원 정도를 빼돌렸다가 적발돼 형사고발 조치가 예정돼 있었습니다.

[경기도 교육청 직원 : 그 조치에 대해서 다른 방법은 없겠느냐, 꼭 그렇게밖에 할 수 없는 것이냐, 다른 방법에 대해 강구해 줬으면 좋겠다라고 연락을 해온 거예요.]

A 의원은 도의회에서 경기 교육청 감사관실을 관리하는 교육위원장직을 맡고 있어 직원들은 부담이 됐다고 말합니다.

[경기도 교육청 직원 : 당연히 외압이죠. 그건 누가 봐도, 공무원 입장에서.]

지역구 의원실 보좌관과 도의원이 연달아 전화하니 다른 업무를 미뤄놓고 검토했습니다.

[경기도 교육청 직원 : 한 보름 정도 관련 규정이나 다 찾아보고 검토를 해봤는데 그건 말도 안 되는 것이기 때문에 안 된다고 했거든요.]

A 의원은 전화를 건 기억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의원실 보좌관이 문의한 수원의 유치원과 도의원이 감싼 시흥의 유치원은 똑같은 페이퍼컴퍼니와 서류를 조작한 가장거래를 했는데 각각 20억, 12억 원 규모입니다.

이 수법으로 적발된 유치원 중 빼돌린 돈의 액수로 1, 2위입니다.

전국유치원 학부모비상대책위원회는 일부 도의원과의 유착 의혹을 제기하며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김한메/전국유치원학부모비대위 위원장 : 아직도 감사를 거부하는 유치원들이 있고요. 실질적인 어떤 개선·개혁이 아직은 미흡하지 않나….]

이들은 도의원들의 부적절한 이권 개입과 사립유치원 감사 방해에 대해 직권남용 혐의로 고소할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 최혜영, VJ : 오세관)

------------------------------------------------------

"경기도의원도 '비리유치원 감싸기'…외압 정황" 관련 정정보도

본 방송은 지난 5월 21일 <8뉴스>, 22일 <모닝와이드> 프로그램에서 경기도의회 교육위원장이 경기교육청 감사관실에 전화로 외압을 행사하였다고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 결과 해당 경기도의회 교육위원장은 비리유치원 감사 및 징계처분에 대해 실무 담당 공무원에게 직접 전화하여 외압을 행사한 사실이 없음이 밝혀져 이를 바로잡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