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통령의 '독재자 후예' 발언에…황교안, 강력 반발

<앵커>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5·18 기념식에서 있었던 문재인 대통령의 '독재자의 후예' 발언을 두고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진짜 독재자의 후예에겐 말 한마디 못하고 대변인 역을 하고 있다며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이호건 기자입니다.

<기자>

민생투쟁 대장정의 일환으로 인천 자유공원 맥아더 동상을 찾은 한국당 황교안 대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8일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독재자 후예가 아니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며 한국당을 겨냥한 발언에 대해 정면 반박했습니다.

진짜 독재자 후예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라며 거친 수위의 발언까지 쏟아냈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 제가 왜 독재자의 후예입니까. 말이 됩니까. 황당해서 제가 대꾸도 안 해요. 진짜 독재자 후예에게는 말 한마디 못하니까 여기서 지금 대변인 짓 하고 있지 않습니까.]

더불어민주당은 5·18 망언 의원들에 대한 징계부터 마무리하라며 반박하면서 황 대표 발언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여야의 대치 속에 국회 정상화 논의도 평행선을 달리고 있습니다.

어제(20일)저녁 3당 원내대표가 모인 이른바 '호프 미팅'은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한 채 소득 없이 끝났습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굉장히 좋은 예감으로 나갔고 좋은 분위기였지만 좋은 결실을 맺는 데까지 나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3당 원내대표가 오늘도 비공식 회동을 이어갈 것으로 알려져 예상보다 빨리 극적인 합의가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