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삼바' 김태한 대표 피의자 소환…윗선 수사 본격화

<앵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어제(19일) 김태한 대표를 피의자로 불러 조사했습니다. 증거인멸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삼성전자 사업지원 TF 소속 부사장들도 소환돼 삼성 그룹 윗선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하는 모습입니다.

안상우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어제 삼성바이오로직스 김태한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습니다.

옛 미래전략실의 후신으로 알려진 삼성전자 사업지원 TF 소속 김 모, 박 모 부사장 2명도 함께 소환했습니다.

검찰은 앞서 지난 16일, 증거인멸 등의 혐의로 김 대표와 삼성전자 사업지원 TF 임원 등의 사무실을 동시에 압수 수색했습니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분식회계와 승계 관련 자료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 회사의 공용 서버를 공장 바닥에 숨기고, 직원들의 컴퓨터와 휴대전화 등에서 이재용 부회장을 뜻하는 'JY'나 'VIP'를 검색해 삭제하도록 지시하는 과정에 개입했는지 여부 등을 추궁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특히 김 부사장 등이 앞서 증거인멸 혐의로 구속된 사업지원 TF 백 모 상무의 상관인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사업지원 TF가 삼성바이오 분식회계와 관련된 증거인멸을 사실상 주도했다는 게 검찰의 판단입니다.

따라서 사업지원 TF의 지휘 라인을 조사하다 보면 증거인멸을 지시한 시작점이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들에 대한 조사가 끝나는 대로 이재용 부회장의 최측근인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 TF 사장도 소환해 조사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