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학의 구속 후 첫 소환…윤중천 관계부터 다시 조사

김학의 구속 후 첫 소환…윤중천 관계부터 다시 조사
뇌물수수·성범죄 의혹을 받는 김학의(63) 전 법무부 차관이 구속 사흘 만에 첫 소환조사를 받았습니다.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 수사권고 관련 수사단은 오늘(19일) 오후 2시부터 서울동부구치소에 수감 중인 김 전 차관을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수사단은 구속 15시간 만인 지난 17일 소환을 통보했으나, 김 전 차관이 변호인 접견을 한 뒤 조사를 받겠다며 불응한 바 있습니다.

김 전 차관은 지난 16일 열린 구속영장 심사에서 건설업자 윤중천(58) 씨를 모르는 것은 아니라고 진술을 일부 번복해 향후 조사에서 달라진 태도를 보일지 주목됩니다.

불구속 상태에서 이뤄진 두 차례 조사에서 김 전 차관은 "윤중천을 모른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었습니다.

그러나 구속심사에선 "윤씨를 만났을 수 있지만, 기억이 잘 나지는 않는다"고 한발 물러섰습니다.

수사단은 김 전 차관을 대상으로 윤씨와의 첫 만남 경위부터 하나하나 다시 확인해간다는 방침입니다.

김 전 차관은 윤씨로부터 2006년부터 2008년까지 1억3천만 원 상당의 금품과 100여 차례 이상의 성 접대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일종의 '스폰서' 역할을 한 또 다른 사업가 최모 씨로부터 3천여만원 상당의 금품을 받았다는 혐의도 있습니다.

수사단은 김 전 차관의 구속 만료 기한인 6월 4일 전까지 뇌물수수는 물론 성범죄 의혹을 전방위로 조사한다는 계획입니다.

수사단은 구속기한 내에 김 전 차관을 기소하고 수사를 마무리하는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과 이중희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지난 2013년 김 전 차관 사건 수사 때 경찰에 외압을 넣었다는 혐의에 대한 수사도 상당 부분 진척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와대의 수사방해 의혹과 관련해 지난달 15일 시작한 세종시 대통령기록관 압수수색은 한 달 넘게 진행 중입니다.

이를 통해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생산한 각종 문건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수사단은 아울러 윤씨에게 사기·알선수재 등 기존 범죄사실에 성폭행 혐의를 추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할지를 이번 주 초까지 결정한다는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