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윤제 주미대사 "北 발사, 대화 원한다는 메시지 표현"

조윤제 주미대사 "北 발사, 대화 원한다는 메시지 표현"
조윤제 주미대사는 "두 차례에 걸친 북한의 최근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북한이 대화를 원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그런 방식으로 표현한 게 아닌가 추측해 본다"고 말했습니다.

조윤제 대사는 미국 워싱턴에서 특파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과 이후 한국과 미국의 입장에 대해 북한이 불만을 표출하면서도 일정한 선을 넘지 않으려는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조 대사는 또 북미 협상이 교착된 상황과 관련해 "북미 대화에 있어 특별한 진전은 아직 없는 것 같다"며, "미국 측은 계속 대화 재개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고, 북측은 답이 없는 상태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조 대사는 그러면서 "최근 두 차례에 걸친 북한의 발사와 관련해서도 미국은 차분히 대응하면서 북한이 대화에 복귀하기를 바라고 있고, 이는 우리도 마찬가지"라고 밝혔습니다.

다음 달 트럼프 대통령의 한국 방문과 관련해서는 "아직 구체적 일정에 대해 정해진 바가 없고, 이제부터 두 나라 간 협의를 해나가야 한다"고 조 대사는 말했습니다.

조 대사는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관세 결정을 6개월 연기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협상 대상국으로서 유럽연합과 일본만을 명시적으로 적시했다"면서, "한국에 최종적으로 관세가 부과되지 않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조 대사는 이어 우리 정부가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 공여를 추진하기로 하고, 개성공단 자산점검을 위한 입주 기업인들의 방북을 승인한 것과 관련해 "최근 상황에 대해 미국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