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낙동강 흘러든 '카드뮴 지하수'…기준치 3만 7천배 초과

<앵커>

경상북도 봉화에 한 대기업이 운영하는 아연 제련소에서 환경 오염 논란이 수년간 끊이질 않았습니다. 환경부가 공장 내 부지에서 지하수를 떠다 검사를 했더니, 중금속 농도가 기준치의 3만 7천배가 넘을 만큼 심각한 상태였는데요, 문제는 이 물이 영남권 최대 식수원인 낙동강으로 흘러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장세만 기자입니다.

<기자>

굴뚝에서 짙은 연기를 내뿜는 석포 제련소, 일제시대 때부터 있던 아연 광산을 인수한 뒤 영풍그룹이 1970년 세운 곳입니다.

공정상 중금속 등 유해 물질이 쏟아져 나오다 보니 수질 오염 논란이 계속돼왔습니다.

해마다 인근 하천에서 물고기와 철새 떼죽음이 반복됐습니다.

[이태규/낙동강 사랑 환경보존회장 : (죽은 왜가리) 27마리를 수거했습니다. 그리고 오늘까지 50마리 정도 수거했습니다.]

환경부가 지난달 제련소 부지 내 33곳에서 지하수 시료를 검사했더니 33곳 모두 중금속인 카드뮴이 기준치를 초과했는데, 최대 3만 7천 배가 넘을 만큼 심각했습니다.

일부에선 수은·납·크롬 등도 기준치를 넘었습니다.

제련소 앞을 지나는 하천 역시 오염이 심각한데, 하천 상류 구간에선 깨끗했던 물이 제련소를 만나는 부근에서 중금속이 기준치의 4천500배까지 급격히 높아졌습니다.

제련 과정에서 발생한 오염수를 처리할 때 정화 장치를 거치도록 돼 있지만, 불법으로 별도 배관을 설치해 배출한 사실도 적발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