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버스 노조 "주 52시간제로 임금 줄어"…파업 찬반 투표 돌입

<앵커>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인력 충원 등을 요구하며 전국 버스 기사 4만여 명이 어제(8일)부터 파업 찬반 투표에 돌입했습니다. 파업이 가결되면 오는 15일 총파업에 돌입하게 됩니다.

정경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버스 노조는 어제부터 파업 찬반 투표를 시작했습니다.

부산은 97%, 충남도 95%, 울산은 88% 찬성으로 파업이 가결됐습니다. 서울은 오늘 투표를 진행합니다.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라 근로 시간이 줄면서, 버스 기사들은 임금이 크게 줄었다며 임금 보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반면 버스 회사들은 수익이 늘지 않는 상황에서 인건비를 올리는 건 감당하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인력 충원도 시급한 상황입니다. 경기도의 한 버스 회사는 기사 600명 가운데 180명 정도가 임금 수준이 더 높은 서울로 미리 옮겼습니다.

[김수진/경기도 버스 기사 : 이직률이 저희 사업장에도 한 30% 됩니다. 추가 근로를 하던 부분이 올해는 할 수 없어졌어요. 서울이 1천여 명 올해 모집을 시작했어요. 그게 어디서 수급이 되겠습니까.]

버스 회사마다 신규 채용은커녕 오히려 있던 기사들마저 떠나면서 숙련 기간이 부족한 기사들이 채용되고 있습니다. 실제 사고가 늘었다는 얘기까지 나옵니다.

[경기도 버스 기사 : 사고가 지난해 대비 2배 이상일걸요? 사고 명단이 매달 나오거든요. 보면 사고가 엄청나 게 많아요.]

노조는 버스 업계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만큼, 정부나 지자체가 확실한 지원책을 내놔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