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무일 "수사 개시·종결 구분돼야"…'수사권 조정' 거듭 반대

<앵커>

문무일 검찰총장이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다시 한번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다만 검찰의 밥그릇 지키기라는 비난을 의식한 듯 검찰 개혁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안상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조기 귀국 후 첫 출근길에서 문무일 검찰총장은 수사권 조정안이 국민 기본권을 위협할 수 있다고 거듭 밝혔습니다.

특히 수사 개시와 종결은 분리돼야 한다면서 검찰과 경찰을 구분 짓지 않았습니다.

[문무일/검찰총장 : 수사에 대한 사법적 통제와 더불어, 수사의 개시 그리고 종결이 구분되어야 국민의 기본권이 온전히 보호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한 대검 관계자는 "주체를 한정하지 않고 수사 개시와 종결을 분리하자는 말은 종결을 담당한 검찰 역시 직접 수사를 개시하는 것을 최대한 줄이겠다는 뜻"이라고 전했습니다.

검찰의 밥그릇 지키기라는 비판을 감안해 수사권 조정안을 비판하는 동시에 검찰 개혁에 대한 견해도 피력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이후 이뤄진 대검찰청 간부 회의에서도 문 총장은 같은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문 총장은 그동안 일선 검찰청에서 특수부를 축소하는 등 직접 수사 기능을 줄여왔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문 총장이 평소 지론을 밝힌 것뿐이라며 크게 의미를 두지 않았습니다.

문 총장은 다음 주 열릴 기자간담회에서 검찰의 직접 수사를 파격적으로 줄이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