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아베 "자위대 헌법 명문화"…개헌 추진에도 여론은 반대

<앵커>

아베 총리가 자위대의 존립 근거를 헌법에 명시해야 한다면서 개헌의 필요성을 또 언급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어떻게 해서라도 개헌을 밀어붙이려고 하고 있지만, 여론조사를 통해 드러난 일본 국민의 생각은 달랐습니다.

이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아베 총리는 극우 성향의 매체 산케이신문과 인터뷰에서 여당인 자민당은 "헌법 개정의 깃발을 계속 내걸고 있다"며 개헌에 대한 당내 논쟁은 끝났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올여름 참의원 선거에서 개헌안 발의를 위해 필요한 의석수인 전체 의석의 3분의 2를 넘어 국민의 판단을 받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자위대의 존재를 헌법에 명문화하는 것은 정치의 역할이며 우리 세대의 책임"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아베 총리가 연일 개헌 드라이브를 걸고 있지만, 개헌에 대한 일본 국민의 생각은 아베 총리와 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사히신문이 헌법기념일을 앞두고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개헌에 반대한다는 비율이 찬성한다는 비율보다 더 높았습니다.

특히 아베 정권 하에서의 개헌에 대해서는 절반 이상이 반대 의사를 표시했습니다.

평화헌법의 핵심으로 꼽히는 현행 헌법 9조에 대해서도 일본 국민 10명 중 6명 이상은 헌법을 바꾸지 않는 편이 좋다고 답했습니다.

평화헌법 9조는 전쟁과 무력행사를 영원히 포기하고 전력을 보유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