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폼페이오 "북한 비핵화, 한가지 접근법이 있을 뿐"…요지부동

<앵커>

하노이 담판 결렬 이후 북한은 미국을 향해 먼저 태도를 바꾸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미국은 요지부동입니다. 밤사이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해 한가지 접근법만 갖고 있다고 말했고, 미국 국방부는 외교 실패에 대비해 군사 훈련을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워싱턴에서 손석민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비핵화에는 한가지 진정한 접근법이 있을 뿐이며, 그것은 바로 비핵화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제시한 연말까지 미국이 입장을 재정립하지 않으면 원치 않는 결과를 보게 될 것이라는 그제(30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경고에 대한 원론적 대꾸입니다.

미 국방부 예산 관련 청문회에서도 북한 비핵화가 최우선 목표이며, 이를 위한 최고의 방법은 외교라는 트럼프 행정부의 원칙이 거듭 제시됐습니다.

[섀너핸/미국 국방장관 대행 : 북한 비핵화는 제1의 목표이며, 외교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경로입니다.]

섀너핸 국방장관 대행은 그러면서도 제재는 계속 유지되며, 외교 실패에 대비해 동맹국들과 훈련도 계속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섀너핸/미국 국방장관 대행 : 미국은 외교가 실패할 때를 대비해 준비태세 훈련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던퍼드 합참의장도 한미 훈련은 종료된 것이 아니라 범위가 조정된 것이라며, 오늘 밤 싸울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