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상] '케어' 박소연 "구속 두렵지 않다…안락사 불가피"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을 빚은 동물권 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의 구속 여부가 오늘(29일) 결정됩니다.

서울중앙지법은 오늘 오전 10시 30분, 동물보호법 위반·업무상횡령 등의 혐의로 박소연 대표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열었습니다. 박소연 대표는 서울중앙지법에 도착해 "그동안 취재진의 전화를 받지 않고 인터뷰를 거절해왔다"면서 "정해진 프레임 안에서 보도되는 것을 원치 않았다"고 말문을 열었습니다.

이어 박 대표는 "도주할 것을 우려해서 구속하는 것이고, 구속될 것을 우려해 도주를 하는 것이다"면서 "(자신은) 구속이 두렵지 않다. 그래서 도주할 이유가 없다. 지금 이 순간에도 죄 없는 동물들이 감옥에 갇혀 있는데 동물을 돕겠다는 사람이 갇히는 게 무엇이 두렵겠냐"고 밝혔습니다.

박 대표는 또 "'케어'의 안락사는 인도적이었고 전혀 고통스럽지 않았으며 수의사에 의해 행해졌다는 것, 3천 3백만 원 변호사 비용 외 모든 후원금이 동물 구호에 쓰였다는 것이 경찰 조사를 통해 알려진 데에 만족한다"고 동물 보호법 위반·업무상횡령 등 혐의에 대한 입장을 강조했습니다. 

앞서 케어의 내부 고발자는 박 대표 지시로 케어 보호소에서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동물 250여 마리가 안락사됐다고 주장했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 결과 혐의가 인정됐고 안락사 시킨 동물의 개체 수가 많고 사안이 중대하다. 도주 및 증거인멸 등의 우려도 있다고 판단했다"며 영장 신청 이유를 밝혔습니다.

앞서 케어의 내부 고발자는 박 대표 지시로 케어 보호소에서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동물 250여 마리가 안락사됐다고 주장했습니다.

박 대표의 구속 여부는 이날 오후 늦게 결정될 전망입니다.  

구속 기로에 선 박소연 '케어' 대표가 취재진들 앞에 서서 밝힌 입장, SBS 뉴스에서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영상취재 : 최대웅, 영상편집 : 이은경)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