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분기 경제성장률 전분기 대비 0.3%↓…10년 만에 최저치

<앵커>

올해 1분기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10여 년 만에 가장 낮은 수치입니다.

보도에 김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나라의 올해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이 직전인 지난해 4분기보다 0.3% 줄어들었습니다.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로 돌아선 것으로 세계 금융위기를 겪었던 지난 2008년 4분기 이후 최저치입니다.

또 금융위기 이후 성장률이 뒷걸음질 친 것은 2017년 4분기 이후 처음입니다.

수출과 투자의 동반 부진이 가장 큰 원인이었습니다.

지난해 4분기와 비교했을 때 수출이 2.6%, 설비 투자는 10.8% 감소했습니다.

여기에다 지난해 4분기에 집중됐던 정부 재정 지출이 줄어든 것도 크게 작용했습니다.

하지만 재정 집행이 늦어진 게 마이너스 성장의 큰 요인이라는 것은 눈여겨볼 대목입니다.

민간 부문의 성장 동력이 훼손돼 정부 재정에 의존하지 않고는 양호한 성장이 어렵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홍남기 부총리는 어제(25일) 긴급하게 소집된 장관회의에서 비로소 우리 경제가 '어려운 상황'임을 인정했지만, 대책은 원론적인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홍남기/경제부총리 : 민간에서 투자가 잘 일어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민간 투자 활성화 조치와 규제 완화 조치 이런 여러 가지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서.]

한국은행은 지난주 연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로 내렸는데, 연구기관들은 이 목표도 달성하기 힘들 거라며 2% 초반으로 전망치를 속속 낮추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