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정은, 오늘 새벽 열차로 러시아行…오후 블라디보스토크 도착

김정은, 오늘 새벽 열차로 러시아行…오후 블라디보스토크 도착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24일 새벽 전용열차를 타고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로 출발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동지께서 러시아를 방문하시기 위하여 4월 24일 새벽 전용열차로 출발하시었다"고 보도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한 뒤 25일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예정으로, 이 자리에서는 북한 비핵화 조치에 대한 상응 조치 차원의 제재완화 문제와 경제협력을 비롯한 양국관계 현안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북러 정상회담은 지난 2011년 8월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당시 러시아 대통령 간의 회담 뒤 처음이며, 김정은 위원장의 첫 러시아 방문입니다.

김 위원장의 방러에는 김평해·오수용 당 부위원장과 리용호 외무상,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리영길 군 총참모장 등이 수행했다고 통신은 전했습니다.

그러나 그간 북미, 북중 정상회담 등 김 위원장의 정상외교 현장을 지켜온 김영철 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은 호명되지 않았고 환송식 사진에서도 김 부위원장의 모습이 보이지 않아 주목됩니다.

김영철 부위원장이 김정은 위원장의 외국 방문길에 동행하지 않은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도 호명되지 않았습니다.

통신은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박봉주 당 부위원장 등이 김 위원장을 환송했다고 전했지만, 열차가 어디서 출발했는지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블라디보스토크 현지 외교소식통과 언론 등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르면 이날 오후 4시(현지시간·한국시간 오후 3시) 블라디보스토크역에 도착할 것으로 전해져 거리 등을 고려하면 평양이 아닌 다른 곳에서 출발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김 위원장이 탄 전용열차는 함경북도 나선(나진·선봉)지구와 러시아 하산 지역을 연결하는 북러 접경의 두만강 철교를 통과해 북한에서 러시아로 직접 이동하는 루트를 택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탄 열차가 블라디보스토크로 향하는지와, 언제까지 러시아에 체류하는지 등은 여전히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김 위원장은 2박 3일간 블라디보스토크에 머물며 북러 정상회담과 유학생 간담회, 주요 시설 시찰 등의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유리 우샤코프 대통령 외교담당 보좌관은 23일(현지시간) 기자들에게 25일 북러정상회담 계획을 전하며 "먼저 단독회담(1대1 회담)이 이뤄지고 그 뒤 대표단이 참석하는 회담(확대 회담)과 공식 연회가 열릴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회담장은 블라디보스토크 시내와 다리로 연결된 루스키섬의 극동연방대에 마련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 위원장의 숙소도 이곳에 마련될 가능성이 큽니다.

푸틴 대통령은 24일까지 러시아 서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일정이 있어 25일 오전에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 위원장은 북러정상회담을 마친 뒤 일부 시설을 시찰한 뒤 26일 전용열차를 타고 귀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