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패스트 트랙' 시도하는 여야 4당…한국당 "강행 시 보이콧"

<앵커>

여야 대치 속에 4월 국회가 공전되는 가운데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이 모여 국회 정상화를 위한 담판을 시도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한국당을 제외한 4당이 선거제와 공수처법을 패스트 트랙에 올리기로 공감대를 형성했으나, 한국당이 강력히 반발하면서 정국은 더욱 얼어붙고 있습니다.

윤나라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산적한 현안 처리를 위해 자유한국당이 속히 국회로 돌아와야 한다고 압박했습니다.

[박광온/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자유한국당은 이 절실한 상황을 외면하지 말길 바랍니다. 함께 힘을 모아 나아가야 할 때입니다.]

자유한국당은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선거제와 공수처법안 등을 패스트 트랙을 강행할 경우 국회 일정을 전면 보이콧 하겠다고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만약에 패스트 트랙을 태우신다면 4월 국회가 없는 것이 아니라 20대 국회가 없을 것 같습니다.]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여야 5당 원내대표가 만났지만, 선거제 패스트 트랙에 대한 입장 차만 확인하고 국회 일정에 대해서는 합의를 이루지 못했습니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원내대표들은 오늘 오후 별도로 만나 패스트 트랙에 올릴 선거제와 공수처 법안 등에 대해 서면 합의를 시도할 예정입니다.

공수처법에 합의가 이뤄지면 선거제 개혁법과 함께 묶어 각 당 추인 절차를 밟은 뒤 패스트 트랙에 올린다는 게 여야 4당의 계산입니다.

하지만 바른미래당 내에서 공수처법 수정안과 패스트 트랙 자체에 대한 반대가 만만치 않아 추인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아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