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5·18 망언' 3개월 당원권 정지 · 경고…숨바꼭질 윤리위

<앵커>

5·18 망언을 했던 국회의원들에게 한국당이 오늘(19일) 징계를 내렸습니다. 어떤 망언을 했었는지부터 다시 한번 들어보시겠습니다. 먼저 김순례 의원입니다.

[김순례 의원 : 종북좌파들이 지금 판을 치면서 5·18 유공자라는 이상한 괴물집단을 만들어내면서 우리의 세금을 축내고 있습니다.]

당 최고위원직을 맡고 있는 김순례 의원에게는 석 달 동안의 당원권 정지 조치가 내려졌습니다. 다음은 김진태 의원이 했던 이야기 다시 한번 들어보시겠습니다.

[김진태 의원 : 5·18 문제에서만큼은 우리 우파가 결코 물러서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말을 했던 김진태 의원은 경고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세월호 5주기였던 사흘 전 차마 입에 담긴 힘든 말을 했었던 차명진 전 의원과 또 정진석 의원에 대해서는 징계 절차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오늘 회의를 어디서 하는지도 알리지 않은 채 숨바꼭질하듯이 내린 오늘 한국당의 징계 수위를 놓고 '너무 약한 것 아니냐, 솜방망이다' 이런 비판이 당 안팎에서 쏟아지고 있습니다.

먼저 정윤식 기자입니다.

<기자>

알려진 건 회의 시작 시각뿐, 한국당 윤리위원회는 철두철미하게 비공개로 진행됐습니다.

취재진에게도 문을 걸어 잠근 당사 3층 회의실에서 1시간 40분 만에 결론이 나왔는데 달랑 한 장짜리 결과 발표문만 전해졌습니다.

문제의 공청회를 주최한 김진태 의원은 경고, 망언을 한 김순례 최고위원은 '당원권 정지 3개월'을 받았습니다.

'세월호 막말' 차명진, 정진석 두 사람에 대해서는 징계 절차를 밟기로 했습니다.

기자회견은 물론 징계 사유에 대한 설명도 없었습니다.

[자유한국당 관계자 : (오늘 윤리위원회 브리핑은 따로 안 해요?) 네, 오늘 안 해요.]

국민 정서에 한참 모자란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을 미리 예상한 '몸 사리기'라는 비판이 나옵니다.

징계를 받은 김진태, 김순례 두 의원도 덤덤하게 받아들이겠다고 밝혔고,

[김순례/자유한국당 최고위원 : 저는 뭐 당연히 당의 결정에 순연하게 따르겠습니다.]

징계가 약하다는 비판에 지도부는 이렇게 답했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 국민들의 생각과 뜻, 우리 당 안에서의 여러 그동안의 변화 또 당사자들의 모습들 이런 것들을 잘 종합해서 그렇게 판단을 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극우 정당이라는 오명을 떨쳐내고 보수 정당으로서 품격을 찾을 기회를 숨바꼭질 윤리위에 솜방망이 징계로 한국당 스스로 박차 버렸다는 비판이 당 안팎에서 쏟아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이병주·이승환, 영상편집 : 최혜영)

▶ '5·18 망언 사태' 黃 리더십 첫 시험대…결국 '예상대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