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아일랜드서 총격 사건 후 1명 사망…경찰 "테러 사건"

북아일랜드서 총격 사건 후 1명 사망…경찰 "테러 사건"
북아일랜드에서 테러로 보이는 공격으로 여성 한 명이 숨졌다고 dpa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습니다.

북아일랜드 경찰청의 마크 해밀턴 부청장은 현지시간 18일 트위터를 통해 "안타깝게도 오늘 밤 크레건에서 총격 사건이 벌어진 후 29세 여성 한 명이 숨졌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것을 테러 사건으로 다루고 있으며 살인 사건 수사에 착수했다"고 말했습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이 여성이 크레건 지역의 정치적 혼란상을 취재하던 기자 겸 작가로 알려졌다고 전했습니다.

영국의 통신사는 18일 오후 늦게 크레건에서 화염병이 날아드는 사건이 발생했다며 불에 타고 있는 차량과 중무장한 경찰의 모습을 담은 사진을 배포했습니다.

이날 사건은 아일랜드 공화주의 반체제 인사들이 전통적으로 1916년 부활절 봉기를 기념하는 부활절 주말을 앞두고 일어났습니다.

과거 영국 지배 아래 있던 아일랜드인들은 1916년 4월 24일 독립을 선언하고 영국군에 맞서 엿새간 무장 투쟁을 벌였습니다.

당시 500명이 사망하고 2천500명이 부상했으며 2천 명 이상이 투옥됐습니다.

봉기는 성공을 거두지 못했지만, 독립에 실마리를 제공했고 결국 1922년 아일랜드는 영국에서 독립했습니다.

아일랜드 공화주의 정당인 신페인당의 미셸 오닐 부당수는 성명에서 이번 사건을 공동체 모두에 대한 공격이라고 규정하면서 책임자들을 비난했습니다.

신페인당은 북아일랜드 독립을 위해 유혈 투쟁을 벌여온 아일랜드공화군의 정치 조직입니다.

오닐 부당수는 1998년 북아일랜드의 신·구교도 간 유혈 분쟁을 종식한 성 금요일 협정, 이른바 벨파스트 협정을 언급하며 "이 젊은 여성의 살해 사건은 유족에게는 큰 비극이면서 동시에 이 공동체 모든 사람에 대한 공격이자 우리의 평화 프로세스와 성 금요일 협정에 대한 공격"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