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장벽 없앤 '모두의 영화'…배리어프리(Barrier-Free) 영화 제작기

이 기사 어때요?
비디오머그 독자 여러분은 '배리어프리 영화'가 어떤 영화인지 알고 계시나요? 배리어프리는 장벽이라는 뜻의 배리어(barrier)와 없음을 의미하는 프리(free)의 합성어로 '들리지 않고 보이지 않아도 즐길 수 있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배리어프리 영화는 말 그대로 장벽을 없앤 영화인 셈입니다.

영화는 가장 대중적인 오락거리지만 시청각장애인은 이마저도 온전히 즐기기 어렵습니다. 배리어프리 영화는 풍성한 자막과 함께 화면 해설 음성을 제공함으로써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영화를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동국대학교 영화학과 학생들이 만든 '나누멜바그'는 배리어프리 영화를 만드는 동아리입니다. 단순히 영화를 잘 만드는 것을 넘어서서 모두가 누릴 수 있는 영화를 만드는 게 이들의 목표입니다. 비디오머그는 지난해 겨울부터 틈틈이 나누멜바그의 활동을 취재해왔습니다. 배리어프리 영화는 무엇인지 또 어떻게 제작하는 것인지 말로만 들어서는 잘 모르시겠다고요? 이 영상을 보는 순간 궁금증을 말끔히 해소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지금 함께 보시죠! 레디~ 액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