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제 해저 탄광 수몰 징용 조선인 위령재 열려

일제 해저 탄광 수몰 징용 조선인 위령재 열려
일제에 강제동원돼 해저 탄광에서 일하다가 수몰사고로 숨진 한반도 출신 희생자들의 넋을 달래는 위령재(慰靈齋, 위령제의 불교식 표현)가 13일 일본 야마구치(山口)현 우베(宇部)시에서 열렸습니다.

주일 히로시마(廣島) 총영사관에 따르면 대한불교 관음종은 이날 조세이(長生)탄광 수몰사고 희생자 추모광장에서 한국과 일본의 불교계 인사들과 시민단체 활동가, 유족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위령재를 올렸습니다.

조세이탄광은 1942년 2월 3일 작업 중 해저 갱도가 무너지는 붕괴 사고가 발생했던 곳입니다.

이 사고로 조선인 징용 피해자 136명 등 모두 183명이 수몰됐으며 유골은 아직도 발굴되지 못한 채 해저에 묻혀 있습니다.

위령재에 참석한 홍파 관음종 총무원장은 추모사를 통해 "탄광이 무너져 내린 뒤에도 이곳의 바다 밑은 싸늘한 암흑의 고통스런 모습으로 여전하다"며 "바닷속 영령들을 수면 위로 그리고 고향의 품으로 보내드려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일제는 태평양전쟁 발발 직후 국민들의 사기저하를 우려해 사고 사실을 철저히 은폐했습니다.

1970년대 후반 양심적인 우베시 시민들이 나서서 조사와 연구를 펼쳐 당시의 비극이 알려지기 시작했지만, 아직 유골 발굴 작업은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사진=주일 히로시마 총영사관 제공/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