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봄에 조개류 먹으면 큰일? 패류독소 주의해야

봄에 조개류 먹으면 큰일? 패류독소 주의해야
매년 4, 5월 집중 발생하는 조개류 독소 피해가 올해는 이달 말쯤 소멸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명 마비성 패류독소는 사람이 중독되면 인체에 마비증세를 일으킵니다.

이 독소는 조개류가 스스로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먹이와 관계가 있습니다.

조개류가 섭취하는 '알렉산드리움'과 '짐노디움'이라는 식물성 플랑크톤이 독을 생산합니다.

홍합이 가장 잘 독성화되기 때문에 패류독소의 지표생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홍합 외에 굴, 바지락, 개조개, 키조개, 가리비, 피조개에도 독소가 있습니다.

같은 해역에 사는 조개류이지만 굴과 바지락 등의 독소 농도는 홍합보다 훨씬 낮습니다.

수온이 5∼7도로 상승하는 시기에 나타나기 시작해 15∼17도에서 가장 높은 농도를 보입니다.

수온이 18∼20도 이상으로 오르는 5월 말 이후 원인 플랑크톤이 다른 플랑크톤에 밀려 소멸하면 패류독소도 사라집니다.

국립수산과학원 관계자는 "예년과 달리 2도가량 낮은 바다 표층 수온, 일조량 감소, 강수량 저하 등 영향으로 이르면 이달 말에 패류독소가 소멸할 것으로 보인다"며 "2010년 이후 4월 말에 패류독소가 소멸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패류 채취 금지해역은 부산시 사하구 감천동 연안, 경남 거제시 대곡리에서 석포리 및 창호리 연안,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내포리 및 송도 연안, 고성군 외산리 연안 등 4개 연안인데 이들 지역도 조만한 해제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