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5G, 서울 한복판서도 안 잡혀"…개통만 서두른 통신사들

<앵커>

5G 개통 일주일째, 5G 통신 가입자들의 불만이 쇄도하고 있습니다. 속도가 제대로 안 나오거나 아예 터지지 않는 경우도 많다는 건데, 기지국 등의 준비가 부실한 가운데 개통만 서둘러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엄민재 기자입니다.

<기자>

제일 분통이 터지는 것은 이미 5G 단말기를 개통한 소비자들입니다.

[박진명/5G 서비스 이용자 : 일단 (5G가) 잡히지가 않아요. 잡혔을 때 뭘 보고 판단해야 하는데, 일단 잘 안 잡히니까. 서울 한복판, 종로에서도 잘 안 잡히는데 다른 데 가면 잘 잡힐까…]

통신사들은 주파수의 특성을 우선 이유로 들고 있습니다.

5G에 사용되는 주파수는 3.5GHz 또는 28GHz로 4G보다 고주파, 초고주파입니다.

직진성이 강해 속도는 빠르지만, 도달거리가 짧고 중간에 장애물을 피해 갈 수 없습니다.

[이성엽 교수/고려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ICT학과 : 굴절이나 반사 없이 (전파가) 갈 수 있어야 되는데, 이게 이제 중간에 장애물 때문에 걸리는 문제 때문에 (이런 현상이) 생기는 거죠. ]

이런 이유 때문에 건물 사이에 있는 골목길에서 잘 안 터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지국을 LTE보다 촘촘히 설치하고, 실내에도 별도 중계기를 달아야 하는데, 통신업계 내부에서는 아예 "2년 정도는 돼야 일상적인 사용이 가능하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과기정통부가 지난해 6월 5G 주파수 경매를 하면서 이동통신사에 제시한 3.5GHz 기지국 수는 15만 국.

하지만 SK텔레콤은 10% 수준인 1만 5천 국을 설치했고, KT와 LG유플러스 설치율도 각각 11.5%, 7.6%에 불과합니다.

10% 정도의 망 설치율을 가지고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시작한 셈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