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野 "文 정부가 죽인 셈" vs 與 "조양호 죽음마저 정쟁 소재냐"

<앵커>

조양호 회장의 갑작스러운 죽음이 정치권 공방으로도 번지고 있습니다. 대기업을 지나치게 괴롭히고, 또 옥죄어서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이라고 보수 진영에서 주장한 것인데, 민주당은 죽음마저 정쟁의 소재로 삼는 것이냐고 반박했습니다.

이 소식은 권란 기자입니다.

<기자>

김무성 한국당 의원은 국회 토론회에서 조양호 한진 회장의 죽음을 현 정부 책임으로 몰아붙였습니다.

[김무성/자유한국당 의원 : 문재인 정부가 압수수색을 18번이나 하는 과도한 괴롭힘이 결국 고인을 빨리 죽게 만들었습니다.]

과도한 수사를 부각하면서 '대기업 죽이기' 프레임으로 대여 공세에 나섰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갑질과 횡포 마땅히 비판하고 혁파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반기업 정서로 이어져선 안 됩니다. 기업인을 죄인 취급해서도 안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보수 진영은 특히 이번 정부가 본격 적용한 스튜어드십 코드, 즉 국민연금이 주주 권리와 기업 가치를 훼손하는 사안에 대해 주주권을 적극 행사하기로 한 제도를 공격하는 데 집중됐습니다.

일부 '색깔론'도 등장했습니다.

홍준표 전 대표는 조 회장은 "문재인 정부 '연금사회주의' 첫 피해자"라고 주장했고,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은 '계급혁명', '인민재판'이라는 단어까지 써서 정부를 비난했습니다.

민주당은 "죽음마저 정쟁 소재냐"고 맞섰습니다. 제대로 팩트체크해보자고도 했습니다.

국민연금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부터 꾸준히 조 회장의 연임을 반대해왔다며 연금 사회주의가 아니라 그것이 자본주의라고 반박했습니다.

또 이언주 의원은 지난 2015년, 대기업 총수 일가가 금고 이상의 죄를 지으면 일정 기간 경영에 복귀할 수 없게 한 이른바 '조현아 방지법'을 발의했다는 점에서 지금 발언은 '자기모순'이라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조 회장 일가에 대한 수사가 전방위적으로 이뤄진 것은 맞지만, 국민적 공분이 큰 사건에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다"면서 "정권 차원의 문제는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여당은 부대변인 논평 외에 전면 대응에 나서지는 않았습니다.

'악플보다 무플이 낫다', 이른바 '로-키'로 대응해 소모적인 정쟁에 휘말리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영상취재 : 이병주·이승환, 영상편집 : 김선탁)  

▶ 한진칼 주가 이틀째 출렁…관건은 상속세 납부 · 경영 능력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