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35억 주식 부자' 이미선, 보유 주식 업체 관련 재판 공방

<앵커>

마지막에 들으신 대로 내일(10일)은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청문회가 열리는데 그 자리 역시 여야 공방이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지난해 남편과 함께 주식 17억 원어치를 가지고 있던 회사와 관련된 재판을 이미선 후보자 본인이 맡았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그 부분에 대한 질문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내용은 안상우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재산 내역입니다.

가족 전체 재산은 46억 6천여만 원인데 이 후보자와 배우자가 보유한 주식만 35억 4천여만 원에 달합니다.

집과 은행 예금 등을 제외하면 대부분 재산이 주식인 셈입니다.

평생 법관 생활을 하면서 주식을 사들인 경위를 묻는 국회 서면 질의에 이 후보자는 "변호사인 배우자의 근로소득을 재원 삼아 재테크 목적으로 상장 회사 주식을 매입했다"고 답했습니다.

이 후보자는 또 "주식을 보유한 회사와 관련된 사건은 맡은 적이 없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검증 과정에서 이 후보자가 남편과 함께 17억 원어치의 주식을 소유한 건설사 관련 사건 재판을 맡아 건설사에 유리한 판결을 내렸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해당 건설사로부터 하청을 받은 업체가 공사 도중 사고를 냈는데 이 사고 피해를 배상한 보험사가 사고를 낸 하청업체의 보험사에 책임을 묻는 소송을 냈고, 이 후보자는 하청업체 보험사에 책임이 없다고 판결했습니다.

원청업체인 건설사의 입장을 고려해 하청업체에 유리한 판결을 내린 것 아니냐는 것인데 이 후보자는 "해당 건설사는 당시 사건의 직접 당사자가 아니었다"며 "보험사 간의 문제일 뿐 건설사와는 무관한 사건"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거액의 주식 투자 외에도 이 후보자는 카지노 운영회사나 외국계 사모펀드 등에 투자한 이력도 있어 치열한 검증 공방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 이승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