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미국보다 2시간 앞섰다

<앵커>

우리나라가 어젯(3일)밤 11시쯤 세계최초로 5G 통신 상용화에 돌입했습니다. 당초 내일 개통할 예정이었지만, 미국 통신사가 현지 시간으로 오늘 개통 일정을 앞당긴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세계 최초 상용화' 타이틀을 지키기 위해서 개통을 급히 결정했습니다.

보도에 정혜경 기자입니다.

<기자>

SKT·KT·LG유플러스 등 국내 통신 3사가 어젯밤 11시쯤 5G 통신을 개통하고 상용화에 돌입했습니다.

당초 일정보다 이틀 앞당겨 개통을 서두른 겁니다.

미국 통신사 버라이즌이 원래 예정된 11일에서 현지 시간 오늘로 상용화 일정을 앞당긴다는 소식에 정부와 통신 3사는 어제 오후 긴급회의를 열고 전격적으로 개통을 결정했습니다.

하루 차이로 '세계 최초 상용화' 타이틀을 잃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버라이즌이 오늘 새벽 1시쯤 자사 공지를 통해 5G 개통 소식을 알리면서, 2시간 차이로 우리나라는 '세계최초 5G 상용화' 국가가 됐습니다.

5G 상용화 돌입에 따라 통신사들은 예약가입을 신청한 1호 고객을 시작으로 5G 단말기를 개통하게 됩니다.

5G 단말기의 일반판매와 개통은 당초 상용화 시점으로 예정됐던 내일 0시부터 진행됩니다.

통신 3사는 서울, 수도권 일부 광역시 등 인구 밀집 지역을 위주로 5G 우선 개시하고 올해 말에는 전국 85개 시에서 5G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네트워크망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