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딱] 쌓여있는 퇴직연금 1천억 원…"혹시 내 돈도?" 확인 방법은

[고현준의 뉴스딱]

<앵커>

뉴스딱 시사평론가 고현준 씨와 함께합니다. 어서 오십시오. 첫 소식 어떤 건가요?

<고현준/시사평론가>

어제(1일)가 만우절이었습니다. 만우절 다음날이면 꼭 이런 뉴스를 전해드리는 것 같습니다. 불편한 거짓말에 대한 뉴스입니다.

SNS상에서 일부 이용자들이 성매매 알선과 불법 촬영물 유포 혐의를 받고 있는 가수 승리, 또 정준영 씨를 사칭해 눈살을 찌푸리게 했습니다.

한 트위터 이용자가 만우절을 하루 앞둔 그제 오후 자신의 계정 이름과 프로필 사진을 정준영이라고 바꾸고 '몰카는 고의가 아니었습니다. 용서해 주세요.'라는 트윗을 남겼습니다.

여기에 승리라는 이름과 프로필 사진을 내건 이용자도 '저도 반성 중입니다.'라는 답글을 달았습니다.

정준영을 사칭한 또 다른 이용자는 불법 촬영 동영상이 보관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이른바 '황금폰'을 판다는 트윗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이를 두고 많은 SNS 이용자들은 피해자들에 대한 '2차 가해'라면서 꾸짖었는데, 정준영을 사칭한 이용자는 그제 자정쯤에 생각이 짧았다며 사과문을 올리기도 했고 현재 이 게시물들은 삭제된 상태입니다.

고 장자연 씨 사건의 증인인 윤지오 씨도 어제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만우절을 빙자해서 자신이 죽었다고 글을 올리는 사람이 있으면 캡처해서 보내 달라고 하면서 가족까지 언급한 글도 봤는데 이런 사람들에게 반드시 죗값을 물을 것이고 선처도 없다고 그 입장을 밝혔습니다.

<앵커>

어디까지나 모두가 함께 웃을 수 있어야 만우절이라고 넘어갈 수 있겠죠. 다음 소식 전해주시죠.

<고현준/시사평론가>

다음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퇴직자들이 찾아가지 않아서 쌓여 있는 퇴직연금이 1천억 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정부가 나서서 퇴직연금 찾아주기 캠페인을 벌인다고 합니다.

사업장 규모에 상관없이 주 15시간 이상, 1년 이상 근속한 노동자는 퇴직금이나 퇴직연금을 받아야 하고 퇴직연금은 회사가 문을 닫더라도 금융회사가 따로 관리하기 때문에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노동자들이 퇴직한 뒤에도 지급신청을 하지 않아서 쌓인 돈이 2017년 말 기준으로 1천093억 원에 달합니다.

가입 사실을 전혀 모르는 노동자들이 찾아가지 않아서 좀처럼 줄지 않고 있는 것인데, 이에 고용노동부는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과 함께 '퇴직연금 미청구 적립금 찾아주기' 캠페인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퇴직연금 사업자인 금융회사가 행정안전부에서 개인별 주소 정보를 받아 노동자들에게 적립 내용을 안내할 수 있도록 하고, 퇴직연금 적립금이 남아 있는 퇴직자는 자신이 가입한 퇴직연금 사업자에게 급여지급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내가 혹시 찾아가지 않은 퇴직연금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통합연금 포털'이란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앵커>

고생하면서 쌓아 놓은 연금 찾아가셔야겠습니다. 다음 소식은요?

<고현준/시사평론가>

다음 소식은 미국에서 있었던 안타까운 소식입니다. 지난달 미국에서 한 여대생이 실종 14시간 만에 숨진 채 발견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자신이 호출한 우버 택시인 줄 알고 탔던 차량이 화근이 됐습니다.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에 다니고 있는 사만다 조셉슨은 지난달 29일 새벽, 룸메이트들과 외출을 했다가 귀가하기 위해 홀로 무리를 빠져나왔습니다.

룸메이트들은 먼저 자리를 떠난 사만다가 다음 날 아침까지 연락이 되지 않자 경찰에 실종 신고를 했습니다.

CCTV를 확인해 봤더니 사만다가 휴대전화를 들고 차량을 기다리는 모습과 잠시 뒤 저렇게 검은색 차량이 다가오자 아무런 의심 없이 차에 오르는 모습이 포착됐습니다.

이 모습을 끝으로 사만다는 결국 실종 지점에서 무려 145km나 떨어진 곳에서 숨진 채 발견됐고, 경찰은 나다니엘 데이비드 롤랜드라는 남성을 사만다를 납치해서 살해한 혐의로 검거했는데 귀가하기 위해서 우버 택시를 호출했던 사만다가 롤랜드의 차를 우버 택시로 착각해서 탔고 롤랜드가 사만다를 납치한 뒤 살해했다고 경찰은 밝혔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우버 서비스가 중단돼 있습니다만 만약 외국에서 우버를 이용할 일이 생긴다면 반드시 내가 호출했던 차량이 맞는지 자동차 번호판과 운전자 사진 등이 앱에 있는 차량 정보와 일치하는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