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4월 11일 한미정상회담…"동맹 강화 · 비핵화 해법 모색"

<앵커>

북한과 미국의 정상회담이 성과 없이 끝난 지 약 40일 만에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납니다. 다음 달 11일 미국 워싱턴에서 한국과 미국의 정상회담이 열립니다.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공조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먼저 전병남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한·미 정상회담이 다음 달 11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트럼프, 두 정상의 7번째 회담인데 다른 일정 없이 한미 동맹과 포스트 하노이를 논의하는 정상회담만을 위해 마련된 '공식 실무 방문'입니다.

[윤도한/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한·미 동맹 관계를 더 강화하고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의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양국 간 공조방안에 관해 심도 있는 협의를 할 예정입니다.]

북·미 하노이 협상이 결렬된 뒤 통화는 했지만 만나는 것은 처음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두 정상이 톱 다운 외교의 방향성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의제는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다음 주 백악관을 방문해 조율할 예정입니다.

강경화 외교장관도 우리 시간으로 내일(30일) 새벽 워싱턴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만나 대북 공조 방안 등을 논의합니다.

정상회담 개최 사실, 백악관도 발표했습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한미 동맹을 '린치 핀' 그러니까 평화와 안보의 '핵심축'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최근 일각에서 제기하는 한미동맹 균열론을 불식시키려는 메시지로 보입니다.

4월 11일은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날로 청와대는 원래 대대적인 행사를 준비해 왔습니다.

대통령이 이 행사 대신 워싱턴행을 결정했다는 점에서 청와대가 이번 회담에 어떤 자세로 임하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유동혁, 영상편집 : 정성훈)  

▶ 한미 정상회담, '교착 상태' 비핵화 협상에 돌파구 될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