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Pick] 의경 휴대전화 사용 대폭 늘린다…호칭도 '○○○님'으로

[Pick] 의경 휴대전화 사용 대폭 늘린다…호칭도 '○○○님'으로
일과·취침시간 외 의무경찰의 휴대전화 사용을 늘리고, 두발 기준이 완화되는 등 의경 생활문화가 크게 바뀝니다. 

경찰청은 오늘(29일) 의무경찰에게 일과·취침시간 외에는 자유롭게 휴대전화를 사용하도록 허용하는 등 의경 생활문화를 개선한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경찰은 의경이 휴게시간에 하루 2시간 휴대전화를 쓰도록 허용하는 제도를 지난해 4월 시행했습니다.

이를 확대해 앞으로는 평일 아침점호 후∼일과 시작 전, 일과 후∼저녁점호 전 사용을 허용하고, 휴일에는 아침점호 후부터 저녁점호 전까지 휴대전화를 쓰도록 했습니다.

다만 내부 문서 촬영, 음란물 시청, 도박사이트 접속 등 부적절한 휴대전화 사용 우려가 있어 관련 윤리교육을 철저히 한다는 방침입니다.

두발 길이도 기존 앞머리 5㎝·윗머리 3㎝·옆머리와 뒷머리 1㎝ 이내에서 속칭 '상고머리'형까지 기르도록 허용합니다.

완화된 기준은 앞머리 7∼8㎝, 윗머리 5∼6㎝, 옆머리와 뒷머리 1㎝ 이내입니다.
고위간부 아들 의경
아울러 군대에서 관행적으로 쓰는 '∼다', '∼까' 표현을 '∼해요' 등 일상 용어로 순화하고, 후임이 선임보다 나이가 많으면 서로 존댓말을 쓰도록 문화를 개선할 계획입니다.

호칭은 선·후임 구분 없이 '○○○의경(님)' 또는 '○○○님'으로 부르도록 하고, 의경 간 상호 거수경례는 금지하며 대신 목례로 대신하도록 했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의경을 '제복 입은 시민'이자 함께 가야 할 동료로 인식하고, 건강한 복무환경을 조성하고자 생활문화를 혁신적으로 개선하려는 뜻"이라고 말했습니다.

'뉴스 픽' 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