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성균관대 교수, 딸 대학 보내려 대학원생 동원해 논문 작성

<앵커>

성균관대 교수가 딸의 발표자료와 논문을 제자인 대학원생들을 동원해 쓰게 했다는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해당 교수는 딸을 대학 보내려고, 또 몇 년 뒤엔 치의학전문대학원에 보내려고 이런 일을 반복했습니다.

임태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2013년 성균관대 약학과 A교수는 국제 청소년학술대회에 참가한 고3 딸을 위해, 대학원생을 동원해 발표 자료를 작성시켰습니다.

A교수의 딸은 상을 받았고, 이를 바탕으로 서울 유명 사립대 '과학인재특별전형' 수시 전형에 합격했습니다.

[A교수 대학원생 : 제가 알기로는 수능도 잘 못 본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게 최저도 없는 전형이어서…]

대입이 끝이 아니었습니다.

2017년 SCI급 국제 저널에 게재된 논문입니다.

멜라토닌이란 호르몬이 스트레스성 염증을 줄여준다는 가설을 동물 실험으로 입증한 내용으로, 학부생이었던 A교수 딸이 단독 저자로 표시됐습니다.

하지만 실제론 대학원생 제자들이 작성한 것으로 그 시기 A교수의 딸은 외국에 교환학생 신분으로 출국한 상태였습니다.

A교수는 실험 데이터까지 조작하며 논문을 완성했고, 딸은 이를 실적 삼아 서울 유명 치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했습니다.

[A교수 대학원생 : 논문이라는 것 하나 쓰는 데 실험이 1, 2년씩 걸리거든요. 근데 딸 것이라고, 시간 없다고 그냥 안 나오는걸 답을 바꾸게 하니까, 참 어처구니가 없었죠.]

교육부는 A 교수에 대해 중징계인 파면을 대학에 요구하고, A교수와 딸, 그리고 비슷한 갑질이 있었다는 증언이 확보된 A교수의 아들에 대해서도 검찰에 수사 의뢰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