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너무 늦은 평창올림픽 훈장, 5월에 준다

[취재파일] 너무 늦은 평창올림픽 훈장, 5월에 준다
정부가 2018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성공 개최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훈장을 오는 5월에 전수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훈장과 포장, 그리고 표창을 받을 대상자는 모두 1천300명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대상자들을 한곳에 모이게 한 뒤 정부 포상 전수식을 별도로 개최할 계획입니다.

대한체육회의 한 관계자는 "문체부가 평창조직위원회를 통해 대상자를 이번 달까지 추천받고 있다. 대한체육회도 훈장과 포장, 그리고 표창을 받을 사람들을 추천했고, 유공자가 가장 많은 평창조직위를 비롯한 다른 유관 기관들도 대부분 대상자를 선정해 통보한 것으로 알고 있다. 문체부가 4월에 추천된 유공자들을 분류해 훈격(등급)을 정한 뒤 행정안전부의 최종 승인을 받는 절차가 이뤄질 것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상을 준다면야 받아야 하겠지만 평창올림픽이 끝난 지 1년이 훨씬 지난 뒤이기 때문에 큰 감흥이 없다. 훈장을 이렇게 늦게 줘야 하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지금까지 포상이 이뤄지지 않은 것은 문체부의 '늑장행정'외에는 설명할 길이 없다"며 불편한 속내를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평창올림픽 유치에 성공했을 때는 6개월이 지난 뒤에 훈장과 포장, 표창 전수가 실시됐습니다.

당시 자료를 살펴보면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는 2011년 7월 7일에 결정됐는데 당시 정부는 2012년 1월 17일과 20일 두 차례에 걸쳐 총 243명의 유공자에게 포상했습니다. 이 가운데 훈장은 64명, 포장은 22명에게 주어졌고 총 157명의 단체와 개인들에게는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문화체육관광부 표창이 전달됐습니다.

훈장 대상자들을 살펴보면 조양호 유치위원장과 박용성 당시 대한체육회장 2명이 국민훈장 가운데 최고 등급인 무궁화장을 받았습니다. 무궁화장은 대한민국 국가원수를 제외한 일반 국민이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영예입니다. 이건희 당시 IOC위원은 금관문화훈장, 김진선 조직위원장은 체육훈장 가운데 최고 등급인 청룡장 대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이희범 조직위원장
이를 고려하면 평창올림픽 성공 개최에 힘을 보탠 공로로 이번에 추천되는 약 1천300명 가운데 훈장을 받을 사람은 300-400명 정도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엇보다 관심은 누가, 무슨 훈장을 받을 것인가에 쏠려 있습니다. 가장 주목을 받는 인사는 김진선-조양호 조직위원장의 바통을 이어받아 마지막으로 올림픽의 성공을 진두지휘한 이희범 조직위원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그리고 홍보대사로 맹활약한 '피겨여왕' 김연아 등 4명입니다.

국내 체육계 사정에 정통한 A씨는 "전례와 여러 상황을 고려하면 이희범 조직위원장과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그리고 금메달 5개, 은메달 8개, 동메달 4개 등 모두 17개의 메달을 획득한 기여로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이 체육훈장 청룡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피겨 여왕' 김연아 씨의 경우 유치 활동 과정에서 유치위원회 홍보대사로 기여한 점이 인정돼 2012년 1월에 이미 국민훈장 가운데 무궁화장 다음인 모란장(2등급)을 받았습니다. 김연아 씨는 유치가 이뤄진 뒤에도 홍보대사로 평창올림픽을 널리 알리는 데 큰 힘을 보탰기 때문에 모란장보다 높은 등급의 훈장이 다시 한번 수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