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통일부, '北 연락사무소 철수' 점검회의…"협력 사업 지속할 것"

통일부, '北 연락사무소 철수' 점검회의…"협력 사업 지속할 것"
통일부는 오늘(23일) 차관 주재 회의를 열고 북측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철수와 관련해 현지근무자들의 안전 문제를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오늘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실·국장 약 10명이 참석하는 비공개 점검회의를 소집했습니다.

1시간여에 걸친 회의에서는 개성에서 주말 근무 중인 사무소 직원 9명 등 남측 인력 25명의 신변 안전 문제와 사무소 동향이 논의됐습니다.

또 북측의 철수에도 기존 남북 협력사업과 대북정책을 유지해간다는 방침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이산가족 화상상봉과 개성의 고려 왕궁터인 만월대 발굴 재개, 남북 간 철도·도로 협력 등 남북 간 협력사업들에 대한 협의를 북측에 타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북측의 철수로 연락사무소 채널이 끊긴 상태라 북측과 협의하려면 군 통신선이나 판문점 채널 등 다른 채널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오늘은 군 통신선 등 다른 채널이 유지되고 있다는 정도의 확인에 그쳤고 구체적인 활용 방안 논의는 없었다"며 "판문점 채널은 연락관들이 개성 연락사무소로 옮겨가 근무해와 통신선만 살아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통일부는 내일(24일) 오후에도 천 차관 주재로 회의를 가질 계획입니다.

천 차관은 이와 별도로 개성에서 근무 중인 남측 인원들의 안전 문제 등을 실시간으로 보고받았습니다.

개성 연락사무소와 정부서울청사 내 연락사무소 분소는 유선전화로 연결돼있어 상시 소통이 가능합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