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개성 연락사무소 전격 철수…상시 소통 채널 '단절'

<앵커>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언급에 앞서 북한은 어제(22일) 상부 지시라면서 개성 연락사무소에서 일방적으로 철수했습니다. 핵 협상에서 미국을 좀 더 적극적으로 설득해달라, 이렇게 우리 정부를 압박하는 메시지로 보입니다.

김태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북측은 어제 오전 9시 15분쯤 남북 연락대표 간 접촉을 통해 개성 연락사무소에서 일방적으로 철수하겠다고 통보했습니다.

이유는 밝히지 않은 채 상부 지시에 따른 일이라고만 했습니다.

이어 남측 사무소의 잔류는 상관하지 않겠다면서, 실무적인 문제는 차후에 통지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이후 북측의 상주 인원 15명은 간단한 서류만 들고 서둘러 사무소를 떠났습니다.

[천해성/통일부 차관 : 북측의 이번 철수 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북측이 조속히 복귀하여 남북 간 합의대로 남북 공동연락사무소가 정상 운영되기를 바랍니다.]

남북 연락사무소는 4·27 판문점 합의에 따라 지난해 9월 개성에 문을 열었습니다.

북측의 철수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남측 인원을 계속 상주시킨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분단 이후 처음 만들어진 남북 간 상시 소통 채널이 단절되면서 일부 교류, 협력 사업의 차질은 불가피합니다.

북한은 최근 국방부의 군사접촉 제의에도 답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까지 순조롭게 진행되던 남북 군사합의 이행도 멈춰선 모양새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