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준영 동영상' 당시 수사 경찰 입건…직무 유기 혐의

<앵커>

지난 2016년 정준영 씨를 수사했던 경찰과 당시 정 씨의 변호를 맡았던 변호사가 경찰에 입건됐습니다. 당시 수사가 부실했음을 경찰 스스로 인정한 겁니다.

김지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2016년 8월, 가수 정준영 씨의 불법 촬영 혐의를 수사하던 경찰이 사설 포렌식 업체와 통화합니다.

[서울성동경찰서 000 경위 (2016년 8월) : 성동경찰서 00입니다. 아, 우리가 사건을 하다보니까 약간 꼬이는 게 있어서…]

정준영 씨는 경찰 출석 직전에 휴대전화를 포렌식 업체에 맡긴 상태였습니다.

포렌식 작업이 한창이었지만 경찰은 업체에 데이터 복원이 불가능하다는 확인서를 써 달라고 요구합니다.

[서울성동경찰서 000 경위 (2016년 8월) : 그냥 데이터 복구 불가로 해서 확인서 하나 써주면 좋겠는데.]

휴대전화를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포렌식마저 불가능한 것으로 해달라는 겁니다.

포렌식 업체가 경찰의 요구를 거부하자 이번에는 정 씨의 변호사가 나서 거짓 의견서를 만듭니다.

포렌식 업체로부터 휴대전화 복원이 불가능하다는 회신을 받았고, 휴대전화는 분실해 제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당시 정준영 씨 휴대전화는 복원 가능한 상태였습니다. 정 씨가 포함된 연예인들의 디지털 성범죄 행각이 고스란히 들어 있었습니다.

경찰은 당시 수사 경찰과 정 씨의 변호사를 모두 입건했습니다. 경찰관에게는 직무 유기 혐의를, 변호사에게는 형법상 증거 인멸 혐의를 적용했습니다.

경찰은 다만 해당 경찰관에게 외부 청탁이 있었거나 금품이 전달된 정황은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