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포항 지진은 인재' 거센 후폭풍…정치권은 '네 탓' 공방

<앵커>

포항 지진이 지열발전소 때문에 일어났다는 정부 조사 결과가 나온 뒤 후폭풍이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정부 보상 규모가 사상 최대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책임자를 가리기 위한 정치권의 공방도 가열되고 있습니다.

첫 소식 남정민 기자입니다.

<기자>

135명이 다치고 200여 명은 아직도 고단한 이재민 생활. 직·간접적인 재산피해만 3천300억 원입니다.

사상 초유의 '인재' 지진으로 판명 났지만, 이미 '지진 도시' 오명이 덧씌워지면서 포항은 활력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도시 재건 수준의, 특별 재생사업을 촉구했습니다.

[이강덕/포항시장 : 범정부 대책기구를 구성하여 지역경제 활력 회복을 위한 종합적 대책을 마련해 주시길 바랍니다.]

한국당 대구 경북 의원들은 세월호법이나 5·18 특별법처럼 국가 과실 피해를 배상, 보상받을 수 있도록, 포항 지진 특별법을 발의하기로 했습니다.

어제(21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나선 성윤모 산자부 장관은 철저한 진상 규명을 약속했습니다.

[성윤모/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 개발 사업에 대한 진행 과정, 부지 선정의 적정성 여부들에 대해서 엄중하게 조사토록 하겠습니다.]

정치권에서는 과거 정권의 무능 탓에 벌어진 참사다, 현 정권의 책임도 피할 수 없다, 네 탓 공방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사상 최대 규모의 국가 보상 절차가 예고된 가운데, 시민들의 집단 손해배상 소송 움직임도 나타나는 등, 거센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