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손혜원 부친 유공자 선정 의혹' 국가보훈처 압수수색

<앵커>

검찰이 어제(20일) 국가보훈처를 비롯해 독립유공자 선정과 관련된 기관 세 곳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심사에서 계속 탈락했던 손혜원 의원의 아버지가 지난해 유공자로 선정된 과정에 특혜가 없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박재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검찰이 어제 압수수색한 3곳은 국가보훈처 본청과 보훈심사위원회, 서울지방보훈청입니다.

압수수색에서 검찰은 지난해 독립유공자 선정 과정에서 작성된 각종 문서와 컴퓨터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손 의원의 부친은 독립운동하다 옥고를 치렀지만 광복 후 조선공산당에서 활동한 이력 때문에 보훈 심사에서 번번이 탈락했습니다.

지난해 7번째로 신청하기 직전에 손 의원이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을 만난 사실이 드러나면서 특혜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손 의원은 특혜 의혹을 부인해 왔습니다.

[손혜원 의원 (지난 1월 24일, 기자간담회) : 독립운동을 했다는 이유로 평생을 불이익을 받고 산 아버지에 대해 얘기하고 싶지 않고요. 그건 다른 경로를 통해서, 보훈처를 통해서 들으십시오.]

지금까지 검찰은 손 의원의 의혹과 관련해 10곳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앞선 압수수색은 목포 문화재 선정 과정에 관여했는지, 차명 거래가 있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이번 압수수색은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