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軍, 제주 '4·3 사건' 71년 만에 공식 사과 결정

<앵커>

우리 근현대사에서 6·25 전쟁 다음으로 인명피해가 컸던 비극적인 사건, 제주 4·3이 올해로 71주년을 맞습니다. 당시 '군'이 양민학살에 적극 가담한 데 대해 국방부가 처음으로 책임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김태훈 국방전문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3·1 운동 28주년 집회에 있었던 경찰 발포와 남한 단독선거 반대를 내건 남로당 제주도당의 무장봉기로 제주 4·3은 시작됐습니다.

군·경의 무자비한 토벌과 학살, 이에 대한 저항 과정에서 양민을 포함, 희생자가 최대 3만 명에 이른다는 추산도 있습니다.

정부가 인정한 희생자만 1만 4천 명에 이르지만, 지금까지 군·경 책임자의 사과나 처벌은 없었습니다.

4·3 발발 71년 만인 다음 달 3일, 국방부가 양민학살에 대해 공식 사과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다음 달 3일 광화문에 설치되는 제주 4·3 시민 분향소에 서주석 차관 등이 헌화한 다음 사죄의 뜻을 밝힐 것이라고 국방부 핵심 관계자는 말했습니다.

[박진우/4·3 범국민위원회 집행위원장 : 4·3 당시 국방부가 민간인을 총살하고 재판한 부분에 대해서 사법부가 잘못됐다고 판결을 내렸습니다. 국방부는 이와 관련해서 사과를 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날 한미 국방장관 회담차 미국을 방문하기로 돼 있는 정경두 국방장관은 따로 제주를 찾아 4·3 평화공원에 참배하고 장관 명의의 공식 사과문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국방부는 또 당시 군 지휘부의 행적을 조사해 학살을 주도한 혐의가 드러나면 서훈 취소 등의 조치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성일, 영상편집 : 정성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