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법무·행안부 장관 긴급 기자회견…"철저 수사" 한목소리

<앵커>

대통령이 어제(18일) 고 장자연 씨 사건과 김학의 전 차관 성 접대 의혹, 그리고 연예인과 공권력 유착 비리를 철저히 수사하라고 한 뒤에, 오늘 담당 장관들이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진상조사단의 활동 기간을 두 달 더 늘리고 거기서 범죄 혐의가 드러나는 것이 있으면 바로 수사하겠다고 했습니다. 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권력 기관이 연예인 사건을 묵인하고 특혜를 준 사실이 드러나면 그것이 누구든 엄하게 처벌하겠다고 했습니다.

전형우 기자입니다.

<기자>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검찰 과거사위원회의 의견을 받아들여 진상조사단의 활동을 2개월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박상기/법무부 장관 : 진상규명을 통해 국민들의 의혹을 해소하고, 우리 사회에 정의가 살아 있음을 분명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아가 조사단 활동 중에 범죄 혐의가 포착될 경우 검찰이 바로 넘겨받아 수사로 신속하게 전환하겠다는 계획도 내놨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조사단은 공소시효가 임박한 전직 조선일보 기자 조 모 씨의 고 장자연 씨 성추행 혐의를 포착해 검찰에 수사 권고했고 검찰이 추가 수사를 통해 재판에 넘겼습니다.

박 장관은 이번에는 사실관계를 제대로 규명하지 못해 다시 과거사 조사가 반복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함께 기자회견에 나선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버닝썬과 정준영 씨 등 경찰 연루 의혹을 받는 사건들에 대해 조직의 명운을 걸고 수사할 것을 경찰에 지시했다고 말했습니다.

[김부겸/행정안전부 장관 : (경찰 연루가) 사실로 밝혀질 경우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벌에 처할 것입니다.]

두 장관의 긴급 기자회견은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사회 특권층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라고 언급한 것에 대한 답변 차원에서 이뤄졌습니다.

(영상취재 : 주용진, 영상편집 : 오노영)  

▶ 검찰 지휘라인, 김학의 봐줬나…끊이지 않는 의구심
▶ '특수 강간' 혐의에 두 차례나 면죄부…검찰 판단 근거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